콘텐츠로 이동하기
AI 및 머신러닝

올해 생성형 AI가 업무 방식에 미칠 3가지 영향

2024년 3월 7일
https://storage.googleapis.com/gweb-cloudblog-publish/images/Hybrid_Work_and_Generative_AI_Kristina_Beh.max-2600x2600.png
Kristina Behr

Vice President, Product Management, Google Workspace

Google Workspace Newsletter

Keep up with the evolving future of work and collaboration with insights, trends, and product news.

SIGN UP

편집자 주: Fast Company에 게재된 원문의 길이를 조정하여 편집한 게시물입니다.

Google Workspace의 Kristina Behr의 설명에 따르면 가족 경영 기업부터 글로벌 기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규모의 기업이 핵심 프롬프트 사용을 통해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용 콘텐츠 작성부터 고객 지원 응답의 초안 작성 및 수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개선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024년에는 모든 중소기업, 대기업의 모든 팀, 모든 프리랜서들이 업무 처리를 위해 AI를 활용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업무 방식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지난해부터 Google Workspace를 통해 Google Cloud 제품 전반에서 생성형 AI를 사용하여 작업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생성형 AI는 작성자가 가상 편집자와 함께 작업물을 다듬거나 디자이너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도록 돕는 등 작업자가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기술 향상을 지원합니다. 그런가 하면 스프레드시트 초보자가 AI를 활용해 스프레드시트 고급 사용자 수준의 작업을 처리하도록 지원하는 등 새로운 기술 역량을 더해주기도 합니다. 

생성형 AI와 관련하여 많은 기술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개인 사업자나 중소기업 직원에게 중요한 것은 결과물의 영향력, 그리고 생성형 AI가 귀중한 시간을 확보하고 최상의 업무 성과를 유지하며 고객 상호작용을 개선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입니다. 올해는 크게 3가지 측면에서 그 효과를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멀티모달 AI 모델로 SMB 프로세스 개선하기        

2024년에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을 아울러 정보를 이해하는 AI, 즉 멀티모달 AI가 중소기업을 포함한 모든 규모의 조직 발전에 이바지할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멀티모달 AI는 더욱 강력한 결과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한 번에 여러 형식으로 작업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앞서 고객과 나눈 상호작용을 언급하여 작성된 이메일 콘텐츠에 스프레드시트 계산 결과를 포함하고 적절한 다이어그램이나 이미지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규모와 상관없이 모든 조직에 도움이 되는 기능이지만, 직원 한 명이 여러 사람의 몫을 해야 하는 소규모 기업에 특히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지역 자전거 소매판매점 직원은 문제 사항을 촬영한 고객의 사진을 멀티모달 AI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판독하고 문제에 대한 설명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이 자기 자신과 업무를 다양한 방식으로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종의 보조 기능으로서의 비즈니스 AI입니다. 개별 업무 방식에 맞게 조정된 AI의 대화형 상호작용을 활용하면 좀 더 개인적인 감성을 전달하는 등 내부 및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SMB의 핵심 프롬프트 적극 활용하기

업무 환경에서 사용되는 생성형 AI의 가장 중요한 2가지 요소는 사람들이 업무에 AI를 활용하는 방식과 AI가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방식입니다.

중소기업에서는 AI로 특별 이벤트를 소개하거나 재구매 관련 프로모션을 안내하거나, 혹은 본 서비스 제공업체와의 협력 시 장점을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피치할 수 있는 이메일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AI를 통해 콘텐츠 또는 월간 뉴스레터의 초안을 작성하거나 수정하고 아직 답장하지 않은 이메일에 대한 답변 초안을 추천받을 수도 있습니다. 

보다 유용한 결과를 도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프롬프트 작성 팁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 자연어 사용
  •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
  • 맥락 정보 제공
  • 구체적이고 관련성 있는 키워드 사용
  • 복잡한 작업은 별도의 프롬프트로 세분화

새로운 필수 업무 흐름으로 자리잡는 생성형 AI와의 협업

생성형 AI의 놀라운 점 중 하나는 매우 강력한 컴퓨팅 작업을 바탕으로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말하거나 프롬프트를 입력하기만 하면 백그라운드에서 수백만 개의 컴퓨터 상호작용을 거쳐 필요로 하는 결과물을 눈 깜짝할 사이에 전달해 줍니다. 이상적으로, 생성형 AI 제품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개선되어 비공개로 안전하게 인간과 함께 데이터를 사용해 작업하며 보다 효과적인 제작, 소통, 협업을 지원할 것입니다. 

2024년에는 머신이 더 발전하고 사람들이 새로운 업무 방식에 익숙해지면서 인간과 생성형 AI 간의 대화가 더욱 강력해질 것입니다. 앞서 출시된 다양한 유형의 작성 및 생산성 애플리케이션과는 달리 많은 활동이 제작 과정에서 업무 속도를 높이거나 알려진 적 없는 새로운 워크플로 또는 프로세스를 가능하게 하는 추천을 통해 이루어질 것입니다. 

AI 역시 비즈니스 내부 상황에 따른 니즈를 읽는 데 점점 더 능숙해지고 특정 순간에 수행할 수 있는 가장 가치 있는 워크플로를 제안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회의에서 대화를 요약해 이해관계자에게 전송하고 개인 업무를 도와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설계할 때 사용할 도구나 이미지를 추천할 수도 있습니다.

생성형 AI는 데이터를 원천으로 삼으므로, 노트북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액세스 제어 없이 첨부파일로 파일을 공유하는 기존 애플리케이션보다는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기능이 탑재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에서 가장 유용한 결과가 표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에서는 관련성 있는 맞춤형 추천으로 업무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방식으로 이메일이나 클라우드에 저장된 파일 등 업무의 맥락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인 진정한 대화는 동료, 회사, 고객과 나누는 대화입니다. 사용자들이 제공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해 2024년은 물론 그 이후로도 업무환경 전반에서 생성형 AI의 혜택을 누리게 되리라 기대합니다.

게시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