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이동하기
AI 및 머신러닝

Google Workspace와 AI를 통해 음식물 쓰레기 낭비와 기아를 해결하는 방법

2023년 12월 22일
https://storage.googleapis.com/gweb-cloudblog-publish/images/Workspace_and_AI_Emily_Ma_Blog_header_2436.max-2500x2500.jpg
The Google Workspace Team

Google Workspace Newsletter

Keep up with the evolving future of work and collaboration with insights, trends, and product news.

SIGN UP

*본 아티클의 원문은 2023년 12월 6일 Google Workspace 블로그(영문)에 게재되었습니다.

편집자 주: 이 게시물은 Google의 LinkedIn 뉴스레터인 'AI@Work with Google Workspace: Duet AI 등으로 펼쳐지는 새로운 업무 환경 시대에 관한 인간의 관점'에도 게재됩니다. 여기에서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음식물 쓰레기는 세상에서 가장 모순적인 환경 문제로 언급되곤 합니다. 왜냐하면 전 세계 인구에게 4번 이상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을 만큼 식량이 충분함에도 10명 중 1명은 여전히 식량 부족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직 하드웨어 엔지니어인 Emily MaProject Delta에 이어 Google에서 자신의 전문성을 발휘하여 음식물 쓰레기 및 식량 부족 문제를 해결해 보기로 진지하게 마음먹었습니다. 2020년부터 Emily는 푸드뱅크, 국제 비영리단체를 비롯하여 기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수백 명의 Google 자원봉사자와 함께 일해왔습니다.

Emily는 일하면서 음식물 쓰레기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Google 캠퍼스의 음식물 감사 활동에 참여하여 사람들이 어떤 음식물을 버리는지 살펴보았습니다. Emily를 비롯해 소수 인원으로 구성된 팀은 건물에서 나오는 모든 쓰레기 봉투를 수거한 다음 지정된 장소로 가져가서 한 번에 하나씩 분류했습니다. 이후 Emily의 팀은 AI 기반 컴퓨터 비전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쓰레기의 발생 패턴을 찾고 유용한 인사이트를 도출했습니다. 남은 쌀밥을 버리지 않고 볶음밥이나 라이스 푸딩 재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https://storage.googleapis.com/gweb-cloudblog-publish/original_images/food_waste.gif
Project Delta의 프로토타입 음식물 식별 및 분류 시스템은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다양한 유형의 음식물을 자동으로 식별합니다. 위와 같이 색상으로 자몽과 상추를 구분합니다.

Google Food는 Emily와 팀의 인사이트에 힘입어 2014년부터 지금까지 음식물 쓰레기를 1,000만 파운드나 줄였습니다. 이는 탄소 배출 25,000톤과 물 10억 갤런 이상에 해당하는 양으로, 모든 Google 사무실에 5년 동안 물을 공급할 수 있는 정도의 양입니다. 이 활동은 2025년까지 모든 캠퍼스에서 나오는 음식물 쓰레기를 매립지행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처리하겠다는 Google의 야심 찬 계획의 일부입니다.

필요한 사람들에게 더 많은 식량을 제공하기 위해 사람과 데이터를 연결

Emily는 음식물 쓰레기 감축을 위해 Google 캠퍼스 밖으로까지 활동 범위를 넓혔습니다. 농부, 트럭 운전사, 푸드뱅크에 이르기까지 식품 생산, 유통 및 재분배에 관여하는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음식물 쓰레기 및 식량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데이터 사일로가 가장 큰 장애물 중 하나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20마일 떨어진 식료품점에서 오렌지가 남아돌아 기부하고자 한다면 텍사스의 푸드뱅크가 플로리다의 오렌지 재배업체와 협력하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데이터를 공유하거나 식품의 흐름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표준 방식이 없었습니다."라고 Emily는 말합니다.

식품 조직이 서로의 데이터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Google Cloud의 BigQuery 플랫폼을 기반으로 지능형 식품 유통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도구로 기부된 모든 식품 항목을 분류해서 Feeding America 네트워크에 있는 푸드뱅크의 수요와 실시간으로 연결합니다. 또한 미국 최대의 식료품 소매업체인 Kroger의 잉여 식료품 및 식재료를 가져와 도움이 필요한 지역사회에 수백만 끼 이상의 식사를 제공했습니다.

푸드뱅크가 AI 기반 기술을 도입하도록 지원

Emily는 Global Foodbanking Network를 통해 전 세계 수백 개의 푸드뱅크에서 Google Workspace를 도입하도록 도왔습니다. 푸드뱅크는 수많은 자원봉사자를 통해 사명을 실현하는 만큼 접근성이 높고 직관적이며 빠르게 익힐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Elijah Amoo Addo는 2015년 Food for All Africa를 설립할 당시 Google Docs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Elijah는 “푸드뱅크 요청 양식이 어떻게 생겼는지 몰랐지만 Docs 템플릿을 사용하여 빠르게 양식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제 현장에서 촬영한 사진부터 자선 단체에서 제공하는 모든 식량을 추적하는 스프레드시트까지 물류 운영 전체가 Meet, Docs, Sheets, Drive로 이루어집니다."라고 말합니다. 운영 전반에 Workspace를 도입한 Food for All Africa는 이제 매일 25,000명 이상의 수혜자에게 음식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Workspace의 Duet AI가 조직의 사명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질문에 Elijah는 "기부자에게 보내는 이메일 작성, 기금 증액을 위한 보조금 제안서 작성, 수혜 단체를 위한 프레젠테이션 준비 등 모든 작업에 생성형 AI를 활용해 운영 방식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Workspace는 앞으로도 계속 아프리카의 기아 해결이라는 Food for All Africa의 사명에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https://storage.googleapis.com/gweb-cloudblog-publish/images/food_for_all_africa.max-600x600.png
Food for All Africa에 전달할 식료품을 준비 중인 자원봉사자들

ABACO는 콜롬비아 전역의 24개 푸드뱅크와 연계하여 매일 수천 명의 학생들에게 식사을 제공하는 비영리단체로, 사명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AI 도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ABACO의 국제 협력 관리자인 Norma Fernanda Alonso는 “AI가 향후 ABACO에 중요한 도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푸드뱅크를 방문하지 못하는 잠재적 기부자에게 이미 가상 현실을 사용해서 수혜자들이 어떻게 지내고 무엇이 필요한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AI는 가상 현실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을 연결하고 ABACO의 사명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또한 ABACO는 60여 개국의 적격 조직에 무료로 제공되는 Google Workspace for Nonprofits를 사용하므로 Norma와 팀은 이렇게 절감한 비용을 지역사회에 제공되는 식사를 늘리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storage.googleapis.com/gweb-cloudblog-publish/images/abaco.max-600x600.png
ABACO 식품 창고 시설 내부

ABACO와 마찬가지로 우루과이의 Banco de Alimentos는 학교, 교회, 교도소를 포함한 방대한 사회 조직 및 수혜자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단체는 주로 가상 푸드뱅크로 활동하면서 195개 조직 전반의 배송을 조율하고  매년 50,000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Banco de Alimentos의 디렉터인 Dolores Battro는 “늘상 Sheets를 사용할 뿐 아니라 조직 운영의 두뇌 역할을 하는 마스터 스프레드시트도 사용합니다. 이 스프레드시트를 통해 누구에게 음식을 보냈고 다음에는 누가 받아야 하는지를 추적합니다. 모두 클라우드에 저장되므로 기부자와 회의 중에도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통해 손쉽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AI가 업무에 어떻게 도움이 될지에 대해 Dolores는 "AI가 수혜자 방문 데이터 및 피드백을 기반으로 다음에 배송할 가장 공정하고 적합한 장소 목록을 추천해줄 수 있다면 우리에겐 큰 혁신이 될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https://storage.googleapis.com/gweb-cloudblog-publish/images/banco_de_alimentos.max-400x400.png
Banco de Alimentos의 기부 혜택을 받는 학교의 식사 준비 모습

생성형 AI로 기아 종식

생성형 AI가 음식물 쓰레기 및 식량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Emily는 "음식은 각자에게 매우 개인적인 문제입니다. 누구든, 어떤 상황에 처해 있든 우리 모두에게는 잘 먹을 권리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생성형 AI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Google의 요리사가 남은 식재료의 용도를 변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사하라 사막 남쪽의 아프리카 푸드뱅크에서 회수한 식량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 똑같이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생성형 AI는 우리가 가진 식량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한 세대에서 소아마비를 종식시키는 게 가능했다면 기아 문제도 끝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답했습니다.

게시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