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롬프트 그 이상: 9부 — Google 직원 Tony Majewski가 Workspace를 위한 Gemini를 사용하여 주당 8~10시간을 절약하고 번아웃을 줄이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The Google Workspace Team
* 본 아티클의 원문은 2024년 06월 28일 Google Cloud 블로그(영문)에 게재되었습니다.
Google Workspace를 위한 Gemini를 최대한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팁을 소개하는 새로운 블로그 시리즈, '프롬프트 그 이상'에 돌아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은 Google 직원 토니 마예프스키가 생성형 AI를 사용해 새로운 역량을 발휘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Google에서 어떤 역할을 맡고 있는지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저는 Google Workspace 영업팀에서 미주 지역의 성장 및 솔루션 책임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영업, 제품, 마케팅 등 모든 분야의 다양한 Google 직원을 비롯해 고객 및 잠재고객과 함께 일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저는 사람들이 Workspace와 생성형 AI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일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Gemini를 사용하면서 일하는 방식이 어떻게 변화되었나요?
핵심은 Gemini를 사용한 이후로 번아웃이 줄었다는 것입니다. Gemini 덕분에 제 일정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해야 할 모든 일을 40시간 이내에 완료할 수 있어 진정한 일과 생활의 균형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매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약 15~20건의 고객 회의, 10건의 내부 회의 외에도 몇 가지 일정이 더 있습니다. 회의가 많다 보니 리서치, 슬라이드 자료 부터 요점, 데모까지 준비해야 할 것이 너무 많습니다. 2~3시간 동안 중단 없이 회의 준비에만 집중할 수 있는 여유가 따로 없기 때문에 이 모든 작업은 보통 근무 시간 이후에나 이루어졌습니다. 지금은 회의와 회의 사이에 15분만 있어도 이러한 자투리 시간을 사용하여 의미 있는 준비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주실 수 있나요?
물론이죠. 저는 Executive Briefing Center(EBC) 회의를 평균적으로 매주 1회씩 진행합니다. 각 고객사 임원이 참여하는 매우 중요한 회의인데요. 기회는 단 한 번뿐이므로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려면 고객사의 내외부 사정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이 일을 제대로 수행하고 참여를 유도하는 효과적인 아티팩트를 만드는 데에는 며칠이 소요됩니다.
이제는 gemini.google.com에서 Gemini를 사용하여 1시간 이내에 고객 조사를 완료합니다. 그런 다음, 찾은 정보를 Google Docs로 내보내고 Gemini 측면 패널을 사용하여 내 드라이브에 저장된 페르소나 기반 리서치 정보를 가져온 후에 조사한 내용을 고객별로 맞춤설정하여 설득력 있는 요점으로 정리합니다. 일반적인 보안 질문 관련 문서 등 이미 만들어 놓은 다른 문서를 불러와서 각 고객을 위한 맞춤형 프레젠테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Gemini를 사용하면 30분에서 1시간 만에 실제로 작업의 50~60%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형 AI를 사용하여 매주 8~10시간을 절약하고 있습니다.
Gemini는 고객이 영업팀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까요?
기본적으로 두 가지 영업 방법이 있습니다. '어디에나 있는 상투적인' 방식으로 판매할 수도 있고, 아니면 고객 경험을 우선시하고 모든 고객이 각자 특별 대우를 받는다고 느낄 수 있는 방식으로 일하는 영업 조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영업 조직에서 "1,000곳이 넘는 고객과 거래하고 있지만 모든 고객이 저의 유일한 고객인 것처럼 느끼게 하고 싶어요."라는 말이 나오기를 원하시나요? 생성형 AI를 사용하면 가능합니다. 맞춤설정이 관건인데, Gemini를 사용하면 이메일, 피치, 부정적 반응 응대 등 모든 것을 거의 즉각적으로 맞춤설정할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프롬프트는 무엇인가요?
프롬프트를 종일 사용하는데 그중에서도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리서치용 프롬프트인 것 같습니다. 저는 gemini.google.com을 열고 다음과 같은 프롬프트를 입력합니다.
[회사 이름]에 대해 자세히 파악하여 [회의 유형]에 준비해야 해. 비즈니스 프로필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줘. 회사의 위치, 업종, 최근에 공개된 뉴스 등 기본 정보를 포함해 줘.
이제 회사의 업종과 지역에 관해 다양한 질문을 하면서 대화를 이어가고, 회사의 연혁에 대해 알아야 할 구체적인 정보를 조사하며, 개별 임원이나 연락처에 관해서도 동일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프롬프트는 시간 절약에 정말로 효과적입니다.
이 시리즈의 다음 게시물이 올라오기 전에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프롬프팅 가이드 101 eBook을 다운로드하고 Workspace를 위한 Gemini를 오늘 시작해 보세요. 다른 직원인 Google 제품 관리 부문 책임자 Serge가 Workspace를 위한 Gemini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고 Gemini를 영업 리서치 어시스턴트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