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이동하기
파트너

BetterCloud와 Google Workspace을 통한 직원 온보딩 혁신

2023년 6월 23일
https://storage.googleapis.com/gweb-cloudblog-publish/images/Onboarding_hero.max-2500x2500.max-2500x2500.png
Dylan Hoeffler

Senior Director of Product Marketing, BetterCloud

Abhijeet Rajwade

Sr. Customer Engineer, Infrastructure, Google Cloud

직원 온보딩은 IT 팀이 책임져야 하는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중요한 프로세스로 꼽힙니다. 이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수작업으로 IT 부서와 최종 사용자 모두에게 답답한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온보딩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입 사원이 필요한 앱에 액세스하기 위해 며칠 또는 몇 주를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BetterCloud 조사에 따르면 신입 사원의 86%가 입사 첫날 업무 수행에 필요한 도구에 액세스하지 못했습니다.
  • 신입 사원이 여러 양식에 중복된 정보를 제출하는 비효율적인 온보딩을 경험하거나, 자동화되지 않고 순차적이지 않은 문서에 일일이 정보를 추가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비즈니스 부서에서는 새로운 직원의 온보딩 상태에 대한 가시성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습니다.
  • IT 부서가 신입 사원의 온보딩을 준비할 시간이 촉박하거나 관련된 정보를 늦게 전달받습니다.

아래 다이어그램에서 IT 부서가 사용자를 프로비저닝하는 데 사용하는 일반적인 프로세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R은 이메일이나 티켓을 통해 IT 부서에 신입 사원을 알립니다. 이때 IT 부서는 신입 사원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검토하고 이를 사용해 모든 관련 SaaS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적절한 수준의 액세스 권한을 수동으로 부여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어렵지는 않지만 번거롭고 시간이 오래 걸리며, 신입 사원이 액세스 권한을 한참 기다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https://storage.googleapis.com/gweb-cloudblog-publish/images/Manual_flow_chart_hires.max-1700x1700.max-1000x1000.png
많은 직원이 경험하는 수동적이고 복잡한 온보딩 워크플로.

제로 터치 자동화를 통한 신속한 신입 사원 온보딩

많은 IT 팀이 제로 터치 온보딩을 꿈꿉니다. 신입 사원이 하나의 계정으로 시스템에 로그인해 필요한 모든 기능에 즉시 액세스할 수 있는 세상을 상상해 보세요. 입사 첫날부터 IT 부서의 개입 

없이 필요한 Google Drive 파일, 캘린더, 그룹스에 즉시 액세스하는 모습을 그려 보세요. 이러한 방식은 원격 작업이 확산되는 세상에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IT 관리자는 BetterCloud의 Manage+ 제품으로 제로 터치 온보딩 워크플로를 구축해 이러한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습니다. HR 또는 채용과 같은 비즈니스 부서에서는 이러한 워크플로를 통해 최소한의 IT 개입으로 워크플로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된 워크플로는 수동 IT 터치 포인트 수를 줄이거나 없애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더 높은 가치의 프로젝트에 IT 인력을 집중할 수 있습니다.

아래 다이어그램은 BetterCloud의 Manage+ 자동화된 워크플로를 사용해 Google Workspace에서 제로 터치 직원 온보딩을 달성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https://storage.googleapis.com/gweb-cloudblog-publish/images/Automated_flow_chart_hires.max-1700x1700.max-1100x1100.png
직원을 위한 제로 터치 온보딩으로 자동화된 워크플로.

워크플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유일한 수작업은 IT 외부의 부서(예시에서는 HR)에서 진행됩니다. BetterCloud 자동화된 워크플로는 인사 관리 정보 시스템(HRIS) 또는 IT 서비스 관리(ITSM)의 응답을 리슨합니다. HR이 신입 사원 티켓을 생성하면 BetterCloud 워크플로에서 애플리케이션 액세스 권한 부여, 그룹 할당, 알림 전송, 기타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온보딩 프로세스가 자동으로 시작됩니다.

제로 터치 온보딩의 장점

신입 사원의 경우 제로 터치 온보딩을 통해 직원의 생산성을 빠르게 높여 입사 첫날부터 바로 업무에 착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는 채용 및 인사 팀의 업무가 더 빠르게 처리됨을 의미합니다. IT 부서의 경우 이러한 방식은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조직 전반에 걸쳐 IT 영향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IT 부서의 수작업이 줄어들면 전략적 프로젝트를 처리하고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할 역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직원 온보딩은 BetterCloud가 제로 터치 접근법으로 자동화할 수 있는 사용자 수명 주기 프로세스의 한 예에 불과합니다.  IT 팀은 이러한 유형의 중요한 작업을 간소화하고 자동화해 운영 효율성과 직원 생산성을 개선하며 격변하는 경제 환경에서 회복 탄력성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Bettercloud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게시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