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이동하기
Workspace 개발자

더 이상 프로그래머만의 전유물이 아닌 해커톤

2021년 4월 19일
Jennifer Cadence

Product Marketing Manager

일반인 개발자의 혁신을 지원하는 노코드 해커톤

Google Workspace 사용해 보기

비즈니스 이메일, 스토리지, 화상 회의 등 공동 작업에 필요한 모든 것을 체험해보세요.

무료 체험

   * 본 아티클의 원문은 2021년 3월 10일 Google Cloud 블로그(영문)에 게재되었습니다.   

전 세계 기업과 조직에서는 해커톤을 개최해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기술을 쌓고, 협업을 강화하고, 창의력을 증진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하지만 비개발자 직원의 경우는 어떨까요? 해커톤에 참여하고 기술 솔루션을 만들어내는 데 코딩 역량이 필수일까요?

노코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해진 덕분에 그렇지 않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해커톤에서 비개발자 직원들은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했지만 현재 많은 기업에서는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앱을 빌드하고 기술을 최적화할 수 있는 플랫폼에 점차 더 많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해커톤의 참여 대상이 소프트웨어 개발자로만 국한되지 않으며 노코드 도구를 사용하면 '비개발자' 직원들도 기술을 활용해 창의적인 솔루션을 개발할 역량이 있는 '일반인 개발자'가 될 수 있습니다. 

재고와 물류를 관리하는 앱부터 현장 데이터를 수집하여 시간 소비가 큰 단계를 자동화하는 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한 앱까지 다양한 솔루션이 필요하지만 기존의 개발자에게는 시간과 리소스가 제한되어 있어 이러한 솔루션을 개발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혁신 도구의 민주화가 이루어짐으로써 일반인 개발자가 노코드 도구를 활용하여 상황을 바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Google Cloud의 노코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인 AppSheet는 혁신 도구의 민주화를 위해 개발된 플랫폼이며, 많은 고객이 해커톤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일반인 개발자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직원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필리핀의 선도적인 모바일 네트워크 공급 업체인 Globe Telecom은 첫 번째 노코드 해커톤을 개최했을 때 30팀 정도가 참여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100팀이 넘게 참여를 신청하는 등 직원들이 뜨거운 관심을 보였습니다. 해커톤에서 우승을 차지한 앱은 Globe사의 서비스 무결성에 위협이 되는 불법 신호 부스터를 발견하는 워크플로의 최적화를 지원합니다. 이밖에 최종 우승 후보에는 Globe사의 소매업체 매장을 위한 재고 관리 앱, 직원이 실시간으로 목표 달성을 위해 협력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개발 계획 및 평가 앱, 유가 보고 등의 기능을 갖춘 차량 유지관리 앱 등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프로젝트가 기존 IT 부서를 대체하지는 않지만 IT 부서에서 시간 제약으로 인해 빌드하지 못했던 앱을 만들고 IT 부서의 우선순위에서 밀린 비교적 쉬운 목표를 달성하는 경로가 됩니다. 따라서 노코드 도구는 일반인 개발자가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개발자가 더 정교하고 전략적인 이니셔티브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기업 고객이 이와 같은 이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오늘 Google Cloud에서는 조직에서 노코드 해커톤을 성공적으로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2부작 시리즈를 공개합니다. 이 게시물에서는 해커톤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과 함께 조직에서 염두에 두어야 하는 목표를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게시물에서는 대규모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주최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프레임워크를 자세히 살펴볼 예정입니다.  

노코드 해커톤을 통한 가치 창출 

노코드 해커톤을 통해 탁월한 앱을 만들 수 있지만 노코드 해커톤의 목표는 고도로 혁신적인 앱을 즉시 만드는 것보다는 일반인 개발자가 기존의 IT 부서와 장기적으로 결실을 맺을 수 있는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입니다. 

해커톤은 노코드 앱 개발을 촉진합니다. 최우선 목표 중 하나는 일반인 개발이란 무엇인지를 정의하고 직원이 솔루션을 실험해볼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비개발자인 직원들이 매일 일상적인 문제를 마주한다는 이유만으로 이러한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개발자가 작업팀의 책임자가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요청 사항을 평가한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작업팀 책임자는 장비 평가 추적을 처리하고 제조 시설에서 근무하는 직원 20명의 다단계 승인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원하는 상황입니다. 이 작업의 내용과 어려운 점을 친숙하게 알고 있는 사람들은 제조 시설 근무자이기 때문에 기존의 개발자가 제대로 된 결과를 얻으려면 수많은 과정을 반복해야 할 것입니다. 그것도 애초에 제조팀이 IT 부서에서 미뤄둔 개발 목록에 애플리케이션 개발 요청을 올리는 데 성공했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노코드 플랫폼을 사용하면 제조팀에서 앱을 직접 빌드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 개발자는 자신의 니즈와 작업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수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플랫폼과 프로그램만 있으면 됩니다. 

해커톤은 플랫폼 도입을 촉진합니다. 해커톤 주최자는 일반인 개발의 잠재력을 알림으로써 실제로 직원들이 노코드 플랫폼을 도입하도록 하는 다음 목표를 달성하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해커톤에서 한 가지 목표를 두고 정해진 시간 내에 노코드 플랫폼을 도입하면 실험 진행과 긴박함 사이의 구조적인 균형을 추구할 수 있으며 향후 노코드 프로젝트에 활용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권장사항과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Google Cloud에서는 이러한 노력과 그로 인해 조성되는 '실습을 통한 학습' 문화 덕분에 해커톤에 참여하는 직원이 계속해서 노코드 플랫폼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기업의 다른 부분에서도 플랫폼 도입이 확산되는 사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를 가장 가까이에서 접하는 사람이 문제 해결을 위한 역량을 가지게 된다면 조직에서는 현재의 결함을 해결하거나 제한된 IT 리소스를 활용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기보다는 미래지향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해커톤은 IT 부서와 사내 비즈니스 사용자 사이의 협력을 촉진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일반인 개발은 IT 부서의 프로젝트를 대체하기 위함이 아닌 비즈니스 부문의 직원들이 혁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를 더 많이 제공하고, IT 부서에 쌓여 있는 소규모 프로젝트를 덜어주고, 개발할 여력이 없던 앱을 개발할 뿐만 아니라 개발자가 더 높은 가치를 창출하는 전략적 이니셔티브에 집중하는 통로를 열어주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일반인 개발은 IT 부서와 별개로 이루어져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면 훌륭한 노코드 플랫폼은 직원이 셀프서비스 도구를 통해 프로그램을 실험하고 빌드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합니다. 그와 동시에 관리자에게는 거버넌스 가드레일을 제공하며 노코드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와 API에 대한 액세스 방식을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을 제공합니다. 즉, IT 부서와 일반인 개발자가 '우리 쪽과 저쪽'이라는 대립 관계가 아닌 공생 관계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해커톤은 비즈니스 부문과 IT 부서가 협력하는 권장사항을 마련하고 모두가 노코드 프로그램의 공통적인 이점을 이해하도록 하여 처음부터 이러한 공생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노코드 기반의 해커톤을 개최하는 방법

지금까지 노코드 해커톤의 이점과 목표를 알아보았으므로 이제 각자 조직에서 해커톤을 열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다음 게시물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음 편이 공개되기 전까지는 이 게시물에서 AppSheet를 사용해 코딩 없이 빌드할 수 있는 앱의 사례를 확인해 보세요.
게시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