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이동하기
Workspace 개발자

Google Workspace 사용자가 필요한 솔루션을 빌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ppSheet와 Apps Script

2020년 11월 26일
https://storage.googleapis.com/gweb-cloudblog-publish/images/AppBuilder.blog_2.max-1000x1000.max-1000x1000_1XKKiqq.png
Scott Haaland

AppSheet Product Manager

Keith Einstein

Product Manager, Apps Script

AppSheet와 Apps Script는 Google Workspace에 다양하고 강력한 맞춤설정과 기능을 제공해 주지만 개발자 입장에서는 언제 어떤 플랫폼을 사용해야 할지 궁금할 것입니다. 그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Google Workspace 사용해 보기

비즈니스 이메일, 스토리지, 화상 회의 등 공동 작업에 필요한 모든 것을 체험해보세요.

무료 체험

 * 본 아티클의 원문은 2020년 10월 21일 Google Cloud 블로그(영문)에 게재되었습니다. 

 최근에 Google은 고객들이 더 효과적으로 제작하고 소통하며 공동작업할 수 있도록 메시지, 회의, 문서, 작업을 매끄럽게 통합한 Google Workspace를 발표했습니다. Google Cloud의 노코드 개발 플랫폼인 AppSheet와 Google Workspace의 통합 로우 코드 개발 플랫폼인 Apps Script를 통해 기존 Google Workspace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생산성을 확장 및 맞춤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했습니다.

이 플랫폼들의 강점은 코딩 지식이 없는 사용자도 작업을 맞춤설정할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현장팀이 고객 방문을 추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앱, 특정 계산을 수행하는 Sheets의 커스텀 함수, 반복적인 태스크를 자동화하는 매크로 등 무엇을 빌드하든 AppSheet 및 Apps Script를 사용하면 이러한 유형의 커스텀 솔루션을 어느 때보다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AppSheet와 Apps Script는 비즈니스 앱, 워크플로, 자동화 빌드를 통해 Google Workspace의 기능을 확장하도록 사용자를 지원합니다. AppSheet를 사용하면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Google Workspace 애플리케이션은 물론 현재 환경의 다른 모든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커스텀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할 수 있습니다. 한편 Apps Script에서는 코드 몇 줄만 작성하면 Sheets 함수, 메뉴 항목, 트리거, 데이터 검증 등의 맞춤설정으로 Google Workspace 애플리케이션의 동작을 확장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노코드 플랫폼을 사용한 Google Workspace 확장

진정한 노코드 플랫폼인 AppSheet에서는 즐겨 사용하는 Google Workspace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앱 또는 워크플로 등을 만들고 배포할 때 코딩 환경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AppSheet의 UI를 사용하면 머신 러닝 기반의 자연어 기능은 물론 복잡한 코드를 Sheets 수식과 유사한 사용자 친화적 형태로 변환해 주는 표현식을 포함한 모든 작업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사용 사례로는 현장 서비스 및 데이터 캡처, 운송 물류, 규정 준수 보고, 배송 추적, 간이 재물조사 등이 있습니다. 

AppSheet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광범위한 데이터 소스와 함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애플리케이션 및 SQL 데이터베이스에서 캡처한 데이터부터 Google 지도 및 Google Workspace 애플리케이션(Sheets, Drive, Docs, Calendar, Meet 등)을 포함한 기타 소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AppSheet는 비즈니스 솔루션을 만들고 워크플로를 개선할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AppSheet 애플리케이션은 모바일 및 웹 앱으로 배포되기 때문에 데스크톱, iOS 또는 Android 플랫폼에 상관없이 즐겨 사용하는 브라우저에서 지원되어 팀에서 일상 업무용 기기를 사용하는 데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https://storage.googleapis.com/gweb-cloudblog-publish/original_images/Creating_an_AppSheet_app.gif
Google Sheets의 데이터를 사용한 AppSheet 앱 만들기

코드 몇 줄로 Google Workspace 맞춤설정 

Apps Script는 Google Workspace에 포함된 로우 코드 개발 플랫폼으로서 Google Workspace에 통합되는 커스텀 비즈니스 솔루션을 쉽고 빠르게 빌드하고 내부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며 Gmail, Docs, Sheets, Drive와 같이 즐겨 사용하는 앱을 확장해 줍니다. Apps Script에서는 스크립트 언어인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고 기본적으로 Google Workspace API 및 이벤트와 통합하여 메뉴부터 매크로, 자동화까지 커스텀 비즈니스 솔루션의 빌드를 전체적으로 지원하므로 일상적인 업무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Apps Script는 복잡한 과정 없이 작업을 처음부터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도록 이미 작업 중인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완전히 클라우드 방식으로, Google Drive에서 작업이 가능합니다. 아무 것도 다운로드하거나 구성할 필요가 없으며 서버나 인프라를 유지보수할 필요도 없습니다. 코딩 경험이 별로 없다면 망설여지겠지만 Apps Script는 비즈니스 사용자를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으며 수많은 복잡한 과정을 삭제했기 때문에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포럼에서 사용자들이 공유한 솔루션 및 스크립트 예시, 온라인 가이드 등 다양한 지원 리소스 덕분에 개발자는 물론 기술 지식이 없는 사용자도 Apps Script를 사용해 Google Workspace를 맞춤설정하고 자동화하는 솔루션을 쉽고 빠르게 빌드할 수 있습니다. 

솔루션 자동화가 코드 몇 줄을 복사해 붙여넣으면 될 정도로 간단한 경우도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를 경험해 본 적이 있다면 Apps Script로 쉽게 더욱 많은 작업을 처리하며 기술 역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https://storage.googleapis.com/gweb-cloudblog-publish/original_images/Custom_sales_report_example_using_Apps_Script.gif
Apps Script, Google Sheets, Google Slides을 사용한 커스텀 판매 보고서 예시

AppSheet, Apps Script 또는 둘 다 사용해 Google Workspace를 다양하게 활용

Apps Script를 사용하면 커스텀 로직으로 Google Workspace 애플리케이션을 확장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AppSheet에서는 Google Workspace와 다른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커스텀 애플리케이션 및 비즈니스 자동화를 빌드할 수 있습니다. 작은 프로세스의 속도를 높여주는 간단한 스크립트부터 전체 비즈니스 계열 워크플로를 재정의하는 정교한 앱 또는 자동화에 이르기까지 시급한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새로운 솔루션을 그 어느 때보다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Apps Script와 AppSheet는 단독으로 사용해도 강력하지만 상호 보완적인 특징 때문에 함께 사용하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IT팀에서 처리하지 못하는 많은 앱을 일반인 개발자가 만들어 지원한 덕분에 제품 백로그가 현저히 줄어든 기업이 많습니다. 솔루션을 빌드하고자 하는 일반인 개발자는 솔루션을 빌드할 수 있는 노코드 및 로우 코드 도구를 원합니다. 더구나 AppSheet와 Apps Script는 일반인 개발자뿐만 아니라 기존 IT 개발자도 워크플로 속도를 높이거나 작업을 보다 쉽게 처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 솔루션 모두 앱 생성 프로세스의 적절한 가시성과 거버넌스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IT팀에 제공합니다. 

하지만 언제 어떤 플랫폼을 사용해야 하며 두 플랫폼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특정 사용 사례에 어떤 플랫폼을 사용할지 결정할 때는 다음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익숙한 도구는 무엇인가? 

  • 완료할 작업은 무엇인가?

  • 해결해야 할 문제가 얼마나 복잡한가? 

아래에는 특정 솔루션 빌드에 AppSheet 및 Apps Script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사용 사례가 나와 있습니다.

“내 Google Workspace 데이터를 활용하며 노트북 또는 휴대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춘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사용 사례에 해당한다면 어떤 기기든 깔끔하고 직관적인 반응형 UI를 생성해 주는 AppSheet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Gmail, Sheets, Docs 등 여러 Google Workspace 애플리케이션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빌드하고 싶습니다.”

두 제품 모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Google Workspace를 활용하는 앱이 필요하다면 다양한 Google Workspace 제품의 데이터 및 기능을 사용자 친화적 애플리케이션으로 가져올 수 있는 AppSheet가 적합한 옵션입니다. 인벤토리 관리 솔루션을 만들어야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전체 인벤토리 데이터가 저장된 Google Sheets를 읽고 업데이트한 후 인벤토리 수준이 감소할 경우 이메일 및 텍스트 알림을 트리거하는 AppSheet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AppSheet는 바코드, NFC, QR 스캔은 물론 광학 문자 인식 및 데이터 이상 감지와 같은 머신 러닝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모두 활용하면 더욱 강력한 인벤토리 관리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정 Google Workspace 앱의 작업에 따라 다른 앱에서 이벤트를 트리거하는 솔루션을 빌드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작업에 따라서는 두 플랫폼 모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Apps Script는 각 Google Workspace 앱에 대한 우수한 서비스 카탈로그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워크플로 및 자동화를 설정하여 한 앱의 작업을 기반으로 다른 앱에서 새 드라이브 폴더를 만들거나 이메일을 보내는 등의 작업을 트리거할 수 있습니다. AppSheet에서도 이러한 워크플로를 빌드할 수도 있습니다. Apps Script만큼 광범위한 서비스 카탈로그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사례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플랫폼을 사용할지는 어떤 플랫폼에 익숙한지, 맞춤설정에 대해 원하는 제어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코드 사용을 원하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타사 데이터 소스를 사용하고 싶습니다.” 

역시 두 플랫폼 모두 효과적일 수 있는 사례입니다. AppSheet에서는 SQL 데이터베이스 및 타사 API를 포함한 광범위한 데이터 소스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heets 또는 다른 Google Workspace 애플리케이션으로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은 물론 삭제 및 맞춤설정도 시도한다면 Apps Script가 더 적합합니다. 

“스프레드시트에 커스텀 계산을 만들고 싶습니다.”

Google Sheets에서는 AVERAGE, SUM, COUNT와 같은 수백 가지의 기본 제공 함수를 제공합니다. 기본 제공 함수로는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없을 때 Apps Script를 사용해 미터를 마일로 변환하거나 인터넷에서 실시간 콘텐츠를 가져오는 등의 커스텀 함수를 작성한 후 Google Sheets에서 기본 제공 함수처럼 사용하면 됩니다.

“Google 설문지 제출 항목의 정보를 사용하여 답변 이메일을 자동으로 보내고 제출 항목을 스프레드시트의 메뉴 항목으로 만드는 자동화를 만들고 싶습니다.”

Apps Script의 강력한 기능 중 하나를 사용하면 어디서나 필요할 때 쉽게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커스텀 메뉴를 사용하는 자동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Sheets에서 커스텀 메뉴를 만들면 Google Workspace 애플리케이션에서 툴바의 옵션으로 표시됩니다. 덕분에 '파일' > '인쇄'를 클릭하는 것처럼 쉽게 Apps Script에서 스크립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Apps Script를 사용하면 광범위한 맞춤설정이 가능하지만 AppSheet는 직관적인 자연어 기반 인터페이스를 통해 빌드할 수 있는 즉시 사용 가능한 비즈니스 자동화 기능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이 사용 사례에서는 강력한 리소스일 수도 있습니다. 

함께 사용하면 훨씬 효과적

AppSheet나 Apps Script 중 하나가 더 적절한 경우도 있지만 다음 예시에서 입증하듯이 두 솔루션을 함께 사용하면 더 많은 작업이 가능합니다. 

“여러 소스에서 정보를 수집하여 형식을 지정하고 데이터와 상호작용하는 앱을 만들고 싶습니다.”

Apps Script를 사용하면 Docs, Sheets, Calendar, 타사 API 등 여러 소스에서 정보를 가져와 시트로 정보 집계를 자동화하고 스크립트를 사용해 필요에 따라 정보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AppSheet 앱을 빌드하면 자체 커스텀 UI를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작업이 발생하면 복잡한 워크플로가 트리거되며 팀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앱을 빌드하고 싶습니다.”

AppSheet를 사용하면 AppSheet 또는 Apps Script에서 빌드된 워크플로를 트리거하는 앱을 빌드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작업에 따라 효과적인 플랫폼이 다를 수 있습니다. Google Workspace에 이미 Apps Script 워크플로를 설정한 경우 AppSheet를 사용해 쉽게 앱을 빌드하여 워크플로가 트리거되는 방식과 시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미 Apps Script 웹 앱을 빌드한 경우에는 관리 및 유지보수 개선을 위해 AppSheet로 빌드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워크플로의 프런트엔드로도 사용할 수 있는 관리가 쉬운 최신 앱을 원합니다.”

AppSheet와 Apps Script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사용 사례입니다. AppSheet를 사용하면 Apps Script에서 빌드한 트리거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Sheets 기반의 앱을 빌드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 Google Docs, Sheets, Slides, Forms 파일을 열거나 수정하는 등의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면 트리거를 통해 Apps Script에서 서비스를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트리거 외에도 Apps Script를 사용해 AppSheet에서 빌드한 앱에서 모니터링하고 표시할 수 있는 다양한 워크플로를 백그라운드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결론 및 요점

AppSheet와 Apps Script는 업무 처리 속도와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우수한 문제 해결 기능을 제공합니다. AppSheet를 사용하는 여러 업계의 기업 사례는 AppSheet 솔루션 페이지를 확인하세요. 자동화된 보고서, 이메일 또는 커스텀 메뉴 생성의 예시는 Apps Script 솔루션 갤러리를 확인하세요. 앞으로 Google은 AppSheet와 Apps Script를 흥미로운 방식으로 계속 통합하고 강력한 솔루션을 더욱 쉽게 빌드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입니다. 여러분이 만들 솔루션을 기대하겠습니다.
게시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