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이동하기
Future of Work

혁신적 사고의 일상화로 적응력이 향상된 비즈니스 구축하기

2022년 8월 24일
https://storage.googleapis.com/gweb-cloudblog-publish/images/1_everyday_habit.max-2000x2000_BGQgo1D.jpg
Philip Brittan

VP of Engineering, Google Workspace

조직 전반에서 올바른 도구와 관행으로 조성하는 혁신 문화

Google Workspace Newsletter

Keep up with the evolving future of work and collaboration with insights, trends, and product news.

SIGN UP

*본 아티클은 2022년 8월 17일 Google Workspace 블로그(영문)에 게재되었습니다.


혁신은 경쟁력 강화, 신제품 개발, 카테고리 변화와 같은 막대한 이익으로 이어질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성과는 조직에서 꾸준히 창의적 사고를 위한 시간을 할애하고 절차를 실험하며 공동작업할 기술을 배포하면서 얻은 소소한 발전을 토대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혁신에 대한 이러한 접근 방식은 직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업무 효율성과 비즈니스 복원력을 높여줄 업무 모드에 관한 지속적인 탐색 과정으로 규정할 수 있습니다. 팀에서 정기적으로 실험을 진행할 때 얻게 되는 새로운 발견과 생산성 향상이 조직에서 예상치 못한 과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혁신이 일상적인 관행으로 자리 잡으면 혁신은 갑자기 찾아오는 것이 아니란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오히려 혁신은 시간을 들여 의도적으로 개발하고 길러야 하는 조직적 습관에 가깝습니다.

올바른 사고방식, 문화, 도구는 특히 분산된 팀에서 비즈니스의 발전을 가져올 혁신을 안정적으로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식 공유, 공동작업, 실험을 지원하는 리소스를 갖추면 직원들이 모두를 위한 보다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업무 환경을 만들 수 있는 혁신 문화가 조성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혁신을 이룰 수 있는 환경 조성  

결국 혁신을 일상적인 관행으로 받아들이는 최선의 방법을 결정하는 것은 각 조직의 몫입니다. 하지만 사고와 업무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지지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도입할 수 있는 특정 가치들을 출발점으로 삼는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먼저 심리적 안정감을 심어줘야 합니다. 직원과 팀이 혁신에 따르는 위험을 감수하기 위해서는 의견을 내고 질문하고 실수하는 데 부담을 느끼지 않아야 합니다. 직원들이 호기심을 해소하고 이해하지 못하는 사항을 질문하도록 독려하세요. 가설을 시험하는 동안 차질을 겪게 되리라는 점을 인정하세요. 시행착오는 새로운 관점과 절차의 개발을 가져오는 촉매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패가 허용될 뿐만 아니라 배움과 새로운 이해로 이어지는 실패는 가치 있는 경험이 된다는 인식을 팀에 심어주세요. 

또한 혁신과 포용성은 상호 보완 관계에 있으므로 다양한 관점을 수용하고 팀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리더와 관리자에게 투자하세요. 자신의 의견을 존중받는다고 느끼는 직원은 '잠재적인 혁신에 기여할 가능성이 3.5배 더 높습니다.' 하지만 혁신을 이루려면 경청만으로는 부족합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리더의 추진력도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패트리샤 새터스트롬, 미카엘라 J. 케릿시, 줄리아 디베니그노는 Harvard Business Review에서 '발언권이 약한 팀원의 아이디어가 실현되도록 다른 직원들이 돕는 집단적이고 사회적인 과정'으로 정의한 '의견 배양'을 통해 훌륭한 아이디어를 지지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보다 혁신적인 조직으로 변모하기 위해서는 상급자가 부하 직원의 기여도 증가를 독려해야 합니다.

https://storage.googleapis.com/gweb-cloudblog-publish/images/2_everyday_habit.0988042415040359.max-1600x1600.jpg
'How virtual collaboration can help build a better working world(가상 공동작업으로 더 나은 업무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 EY. 2022년 2월 8일

이 아이디어는 조직 전반의 혁신을 촉진하는 또 다른 동인인 팀 구조에 대한 실험 의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원활한 비즈니스 운영을 위해서는 계층 구조가 필요한 경우가 많지만 아이디어 구상과 같은 창의적인 업무에는 보다 평등한 접근 방식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멋진 아이디어가 있을 수 있으니 모든 계층의 직원으로 구성된 부서 간 혁신 위원회를 구성하여 전사적 브레인스토밍 활동을 주도해 보세요. 또는 부하 직원이 상사와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업무 시간'을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혁신은 연결된 공동작업 환경에서 번성합니다. 하이브리드 인력이 가장 효과적으로 기여하고 공동작업할 수 있는 원활하고 안전한 기술과 도구를 갖추세요. 직원들이 팀원은 물론 부서 외부의 동료와도 관계를 강화할 수 있도록 팀워크 육성 활동 등의 기회를 마련하세요. 관계가 긴밀할수록 창의적이거나 파격적인 아이디어를 더욱 쉽게 나누고 추구할 수 있게 됩니다. 

혁신 실천하기

안전, 포용성, 협력과 같은 조직 가치를 함양하는 것이 혁신을 습관화하는 첫걸음입니다. 조직의 혁신 역량을 강화하려면 더욱 창의적인 팀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다음과 같은 활동과 도구를 고려해 보세요.

초보자의 마음가짐을 가지세요. 호기심은 배움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유'나 '방법'에 대한 궁금증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자신을 비롯한 모든 직원이 내면의 호기심을 충족할 수 있도록 독려하세요.

  • 혁신에 관한 정기적인 브레인스토밍 활동을 갖고 이를 활성화하세요. 주제별 세션과 공개 토론을 진행하는 다양한 세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작업이 가능한 Google Meet 또는 시차를 두고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스페이스와 같은 가상 도구를 사용하면 하이브리드 인력이 어디서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채용 심사 기준에 호기심을 추가하고 인사 고과에 '호기심 필터'를 포함하세요. Google Forms를 사용해 채용팀과 부서 관리자가 직원의 호기심, 창의성, 실험 욕구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될 설문조사를 만드세요.

매일 조금씩 실험하세요. 특히 직원들이 기술을 새롭거나 확장된 방식으로 사용하도록 장려하면 창의성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지식 공유 세션을 마련하거나 직원들이 업무 기술 및 도구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팁과 권장사항을 나눌 만한 채팅 대화목록을 만드세요.
  • 특정 비즈니스 문제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직원들과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하세요. AppSheet를 사용하면 팀에서 노코드 모바일 및 데스크톱 앱을 빌드하여 워크플로를 자동화하고 공동작업을 촉진하며 기타 업무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직원들이 각자 원하는 때에 혁신에 집중하도록 독려하세요. 이러한 종류의 업무에는 조용한 개인만의 시간과 그룹 공동작업이 모두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매일의 업무량과 일정에 따라 각 업무 유형에 대한 선호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혁신 활동에 언제 어떻게 기여할지 결정할 수 있는 유연성을 직원들에게 제공하세요.

  • 직원들이 Google Calendar를 사용해 방해 금지 시간을 확보하여 동향 조사나 개념 개발과 같은 혁신 지원 활동에 전념하도록 하세요.
  • 팀에서 개인 및 단체 업무에 선호하는 도구는 물론 동시 진행 공동작업과 시차를 두고 진행되는 공동작업을 위한 도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JamboardGoogle Meet의 Miro 같은 양방향 도구를 사용하면 실시간 업무 세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용 혁신 스페이스를 설정하면 개인이 각자 원하는 시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 접근 방식을 채택하세요. 창의적인 문화를 조성하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신제품을 만들 때처럼 여러 단계를 지속적으로 거칩니다. 먼저 창의성을 발휘하는 관행을 정착시키세요. 여러 좋은 아이디어가 제시되면 개발 단계로 발전시킬 최고의 아이디어를 선별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용 가능한 데이터와 사용자 의견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테스트, 실행, 조정합니다. 효과적인 아이디어는 다듬고 확장시킵니다. 그렇지 않은 아이디어는 중단하되 실패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동일한 방법론을 일상의 혁신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발견이 조직 전반에 유익한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각 직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주기적으로 조사하여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표준 관행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세요.

지금이 타이밍입니다.

실험과 혁신의 문화를 조성하려면 노력, 인내, 미래에 대한 비전이 필요합니다. 거창한 일처럼 느껴질 수 있겠지만 이미 토대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업무 혁신 덕분에 비즈니스 리더들은 더욱 강력하고 대응력이 뛰어난 비즈니스를 구축하기 위한 업무, 공동작업, 혁신 방식을 재정립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일상의 절차와 도구를 사용해 창의성을 지지하고 실험을 수용하는 등 일상적인 혁신 관행 개발에 도움이 되는 소소한 단계들이 쌓여 혁신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게시 위치